비즈니스 관광시장, 활성화가 시급하다.

장 태 순 칼 럼니스트
국제회의 전문가

한국의 비즈니스 관광 규모
한국 관광통계에 따르면 , 2013 년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총 12,175,550 명이다 . 이중 전체의 74.5% 인 9,075,688 명이 관광 목적으로 한국을 갖았고 불과 2.4% 인 297,069 명만이 상용 (Business)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였다 .

2012 년 기준으로 세계은행과 IMF 가 발표한 한국의 국내총생산 (GDP) 규모는 1 조 1,295 억불로 세계 15 위의 경제 대국이다 . 한국의 경제 규모로 볼 때 , 비즈니스 관광 비율은 전체 외래 방문객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낮은 감이 있다 .

세계 주요국 및 도시 비즈니스 관광 현황
싱가폴의 경우 , 전 세계 경제 순위는 25 위 (2,740 억불 ) 이며 , 2011 년 기준 , 싱가폴을 방문한 비니지스 관광객이 320 만명으로 , 전체 관광객 (1,320 만명 ) 의 24% 를 차지하고 있다 . 비지니스관광 수입은 56 억 싱가폴 달러로 전체 관광수입 (169 억 싱가폴 달러 ) 의 33%에 해당하는 수준.

미국관광협회 (USTA) 자료에 따르면 , 2010 년 기준으로 미국의 국내외 비즈니스 관광 규모는 2,350 억불로 210 만개의 직업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. 또한 미국 상무부의 2010 년 기준 통계자료에 의하면 , 캐나다 , 멕시코 관광객을 제외한 미국 방문 해외 관광객 (1,300 만명 ) 중 20% 인 260 만명이 비니지스 관광객으로 밝혀졌다 .
MICE 도시인 미국의 라스베이거스의 경우 , 2012 년을 기준으로 전체 관광객 39,727,022 명 가운데 비지니스 관련 관광객이 4,944,014 명으로 12.4% 를 차지하고 있다 .

유럽의 또 다른 MICE 도시인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연간 740 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이중 42% 가 비즈니스 관광객이다 .

비즈니스 관광 (Business Tourism) 의 영역
관광은 크게 순수 (Leisure 또는 Pleasure tourism) 관광과 비즈니스 관광 (Business tourism) 으로 분류된다 . 비니지스 관광이란 개인들이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공통의 관심을 갖고 토론하거나 관여하는 만남의 총체를 말한다 . 대체로 회의 및 인센티브 여행 , 전시회를 뜻하는 MICE 와 더불어 더 많은 이벤트가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.
비즈니스 관광객의 특징은 그 분야의 전문가이고 , 여론 주도층이며 , 구매력이 높다는 점이다 .
Swarbrooke 와 Hormer 는 한 연구에서 MICE 를 포함한 다양한 12 개의 이벤트 영역을 비즈니스 관광에 포함시켜 설명하고 있다 .

비즈니스 관광 촉진을 위한 제언
한국은 이제 MICE 를 뛰어넘어 , 비니지스 관광이라는 거시적 관점을 갖고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.
앞서 언급한 외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방문객중 비니지스 관광이 차지하는 비율이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. 따라서 , 한국도 MICE 개념을 뛰어넘는 비니지스 관광 육성 전략을 마련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유치노력을 하여 전체 방한 관광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.
한국의 한류 산업은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다 . 따라서 이와 연관된 비즈니스 관광 수요를 개발할 수 있다 . 또한 , 철강 , 조선 , 전자 , 자동차 , 반도체 등 세계 1,2 위를 다투는 분야에서의 비즈니스 관광 수요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.

2012 년 기준으로 한국은 세계 7 위 ( 수출금액 5,479 억불 ) 의 수출 상위 국가이며 수출시장 점유율은 1 위 품목 64 개 , 10 위권 품목 1,330 개가 포함되어 있다 . 이러한 품목과 연계한 비니지스 관광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면 , 한국도 전체 방한관광 시장에서 비즈니스관광이 차지하는 비율을 10% 이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.